파이썬에서 리스트를 상속받아 list
클래스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맞춤형 리스트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리스트의 기본 기능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메서드를 추가하거나 기존 메서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.
이를 통해,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카드(Data Card) 같은 커스텀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"데이터 카드"는 데이터를 리스트처럼 저장하고, 특정 조건이나 속성을 통해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클래스라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.
예제: DataCard
클래스 만들기
다음 예제는 파이썬 리스트를 상속받은 DataCard
클래스를 정의하는 코드입니다. 이 클래스는 데이터를 관리하며, 각 데이터에 이름(name)과 값(value)을 저장하고, 특정 메서드를 통해 데이터를 조회, 추가, 또는 삭제할 수 있게 만듭니다.
# 리스트 상속 클래스 정의
class DataCard(list):
# 데이터 카드 생성자
def __init__(self, *args):
# 리스트 초기화
super().__init__(args)
# 데이터 추가 메서드 (이름, 값)
def add_item(self, name, value):
self.append({"name": name, "value": value})
# 이름으로 데이터 찾기
def find_by_name(self, name):
for item in self:
if item["name"] == name:
return item
return None
# 이름으로 데이터 삭제하기
def remove_by_name(self, name):
for item in self:
if item["name"] == name:
self.remove(item)
return True
return False
# 사용 예제
# 데이터 카드 객체 생성
card = DataCard()
# 데이터 추가
card.add_item("Temperature", 22)
card.add_item("Humidity", 55)
# 데이터 조회
print("All Data: ", card)
print("Find Temperature: ", card.find_by_name("Temperature"))
# 데이터 삭제
card.remove_by_name("Humidity")
print("After Removal: ", card)
설명:
DataCard
클래스는list
클래스를 상속받았으며, 기본적으로 리스트처럼 동작합니다.add_item()
메서드를 통해 이름과 값을 가지는 항목을 추가합니다.find_by_name()
메서드는 리스트 내에서 주어진 이름을 가진 데이터를 검색합니다.remove_by_name()
메서드는 주어진 이름을 가진 항목을 삭제합니다.
실행 결과:
All Data: [{'name': 'Temperature', 'value': 22}, {'name': 'Humidity', 'value': 55}]
Find Temperature: {'name': 'Temperature', 'value': 22}
After Removal: [{'name': 'Temperature', 'value': 22}]
이와 같이 파이썬 리스트를 상속받아 맞춤형 클래스를 정의함으로써 더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'데이터 카드 자료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데이터카드 자료구조] 데이터 카드, 카드 리스트, 카드 덱 자료구조 (4) | 2024.10.17 |
---|---|
[데이터카드 자료구조] 데이터 카드 모델의 응용 분야 1 (10) | 2024.10.17 |
[데이터카드 자료구조] `dict` 자료구조 기반 데이터 카드 모델 (0) | 2024.10.17 |
[데이터 카드 자료구조] 딕셔너리 상속 데이터카드 자료구조 1 (0) | 2024.10.16 |
[데이터 카드 자료구조] 데이터 카드 설명 및 예제 코드 1 (0) | 2024.10.1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