파이썬에서 리스트를 상속받아 list 클래스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맞춤형 리스트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리스트의 기본 기능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메서드를 추가하거나 기존 메서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.

이를 통해,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카드(Data Card) 같은 커스텀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"데이터 카드"는 데이터를 리스트처럼 저장하고, 특정 조건이나 속성을 통해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클래스라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.

예제: DataCard 클래스 만들기

다음 예제는 파이썬 리스트를 상속받은 DataCard 클래스를 정의하는 코드입니다. 이 클래스는 데이터를 관리하며, 각 데이터에 이름(name)과 값(value)을 저장하고, 특정 메서드를 통해 데이터를 조회, 추가, 또는 삭제할 수 있게 만듭니다.

# 리스트 상속 클래스 정의
class DataCard(list):
    # 데이터 카드 생성자
    def __init__(self, *args):
        # 리스트 초기화
        super().__init__(args)

    # 데이터 추가 메서드 (이름, 값)
    def add_item(self, name, value):
        self.append({"name": name, "value": value})

    # 이름으로 데이터 찾기
    def find_by_name(self, name):
        for item in self:
            if item["name"] == name:
                return item
        return None

    # 이름으로 데이터 삭제하기
    def remove_by_name(self, name):
        for item in self:
            if item["name"] == name:
                self.remove(item)
                return True
        return False

# 사용 예제
# 데이터 카드 객체 생성
card = DataCard()

# 데이터 추가
card.add_item("Temperature", 22)
card.add_item("Humidity", 55)

# 데이터 조회
print("All Data: ", card)
print("Find Temperature: ", card.find_by_name("Temperature"))

# 데이터 삭제
card.remove_by_name("Humidity")
print("After Removal: ", card)

설명:

  1. DataCard 클래스는 list 클래스를 상속받았으며, 기본적으로 리스트처럼 동작합니다.
  2. add_item() 메서드를 통해 이름과 값을 가지는 항목을 추가합니다.
  3. find_by_name() 메서드는 리스트 내에서 주어진 이름을 가진 데이터를 검색합니다.
  4. remove_by_name() 메서드는 주어진 이름을 가진 항목을 삭제합니다.

실행 결과:

All Data:  [{'name': 'Temperature', 'value': 22}, {'name': 'Humidity', 'value': 55}]
Find Temperature:  {'name': 'Temperature', 'value': 22}
After Removal:  [{'name': 'Temperature', 'value': 22}]

이와 같이 파이썬 리스트를 상속받아 맞춤형 클래스를 정의함으로써 더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