파이썬에서는 딕셔너리(dict
) 클래스를 상속받아 딕셔너리의 기본 기능을 확장하거나, 맞춤형 데이터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딕셔너리의 key-value 구조를 유지하면서 추가적인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데이터를 특정 규칙에 따라 관리하는 '데이터 카드'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.
예제: 딕셔너리를 상속한 DataCard
클래스
이 예제에서는 딕셔너리를 상속하여 데이터를 key-value
형식으로 저장하고, 추가적인 메서드를 통해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DataCard
클래스를 만듭니다.
# 딕셔너리 상속 클래스 정의
class DataCard(dict):
# 데이터 카드 생성자
def __init__(self, *args, **kwargs):
# 딕셔너리 초기화
super().__init__(*args, **kwargs)
# 데이터 추가 메서드 (key: name, value: value)
def add_item(self, name, value):
self[name] = value
# 이름으로 데이터 찾기
def find_by_name(self, name):
return self.get(name, "Item not found")
# 이름으로 데이터 삭제하기
def remove_by_name(self, name):
if name in self:
del self[name]
return True
return False
# 모든 항목 출력하기
def display_items(self):
for name, value in self.items():
print(f"{name}: {value}")
# 사용 예제
# 데이터 카드 객체 생성
card = DataCard()
# 데이터 추가
card.add_item("Temperature", 22)
card.add_item("Humidity", 55)
# 데이터 조회
print("All Data:")
card.display_items()
print("\nFind Temperature:", card.find_by_name("Temperature"))
# 데이터 삭제
card.remove_by_name("Humidity")
print("\nAfter Removal:")
card.display_items()
설명:
DataCard
클래스는dict
클래스를 상속받아 기본 딕셔너리처럼 동작합니다.add_item()
메서드는 새로운 데이터를key-value
형식으로 추가합니다.find_by_name()
메서드는 주어진 키(이름)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하며, 해당 키가 없을 경우 기본값으로 "Item not found"를 반환합니다.remove_by_name()
메서드는 주어진 키에 해당하는 항목을 딕셔너리에서 삭제합니다.display_items()
메서드는 딕셔너리에 저장된 모든 항목을 출력합니다.
실행 결과:
All Data:
Temperature: 22
Humidity: 55
Find Temperature: 22
After Removal:
Temperature: 22
주요 포인트:
DataCard
는dict
를 상속받아, 딕셔너리의 기본적인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-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.
- 데이터를 추가, 조회, 삭제하는 메서드를 통해 사용자가 더 편리하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.
이와 같이 파이썬 딕셔너리를 상속받아, 더 구조적이고 편리한 데이터 관리 클래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.
'데이터 카드 자료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데이터카드 자료구조] 데이터 카드, 카드 리스트, 카드 덱 자료구조 (4) | 2024.10.17 |
---|---|
[데이터카드 자료구조] 데이터 카드 모델의 응용 분야 1 (10) | 2024.10.17 |
[데이터카드 자료구조] `dict` 자료구조 기반 데이터 카드 모델 (0) | 2024.10.17 |
[데이터 카드 자료구조] 리스트 상속 데이터 카드 자료구조 1 (4) | 2024.10.16 |
[데이터 카드 자료구조] 데이터 카드 설명 및 예제 코드 1 (0) | 2024.10.15 |